NEWS    Press

2019 아시아퍼시픽뮤직미팅(에이팜, APaMM) 런칭 특집

 

- 미래를 향한 변화를 모색하다-

 

울산문화재단(대표 전수일)은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아시아퍼시픽뮤직미팅 에이팜 쇼케이스 6개의 참가 팀 선정과 함께 에이팜의 모습을 차츰 갖추고 있다. 그동안 에이팜은 WOMEX(유럽), SXSW(미국),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영국) 등 세계 유수의 뮤직마켓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뮤직 페스티벌에 진출을 통해 한국음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며 국내 최초의 뮤직마켓으로써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플랫폼 발전의 변화 속에서 에이팜은 작지만 강한 뮤직마켓 플랫폼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올해 에이팜은 에이팜의 미래가 집약된 오직, 음악을 위한, 단 하나의 네트워크라는 슬로건을 정했다. ·태 지역의 음악 산업 네트워크 구축에 집중하여 뮤직마켓에서 네트워크로 무게 중심을 옮겨가기 위함이다.

 

올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에이팜포럼이다. 에이팜포럼은 국내·외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15개 기관의 대표자로 운영되는 에이팜 위원회와 아티스트,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기관 종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음악 산업 관계자들의 회원기관으로 구성된다. 아시아 음악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향 설정과 세계를 향한 한국 음악의 효율적인 홍보 그리고 아티스트들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공공의 역할을 통한 실질적인 네트워크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는 에이팜의 방향성이다. 기존에는 음악의 장르에 구분 없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다루어왔다. 올해 에이팜은 한국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한 창작음악으로 장르를 설정하였다. 이는 세계에 조금 더 한국스러운음악을 보여주기 위해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에이팜 쇼케이스 역시 한국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한 창작음악으로 장르를 설정하여 공모를 진행하였으며, 지난 7186팀이 선정되었다.

 

세 번째는 에이팜 초이스, 에이팜 로컬리티, 에이팜 쇼케이스 등과 같은 프로그램에 변화를 줬다. 공모를 통해 선정한 에이팜 쇼케이스는 작년에 12팀이었으나 올해는 아티스트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그들에게 집중하기 위해 6팀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아티스트들은 에이팜 쇼케이스 무대는 물론 국제 컨퍼런스, 멘토링세션, 아이디얼 매칭 참가 등을 통하여 국내·외 다양한 음악 산업 관계자와 음악을 통한 문화 교류를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

 

에이팜 초이스는 올해 에이팜이 선정한 팀이다. 음악 분야 전문가의 추천으로 선정된 3팀은 에이팜 쇼케이스와 달리 이미 자신들의 음악으로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로 꾸며졌다. 이들은 공연은 물론 컨퍼런스 발제자로서도 활약할 예정이다.

 

에이팜 로컬리티는 에이팜 위원회에서 에이팜 회원국 중 1, 2개의 국가를 선정하고, 다음 해 선정된 국가들은 해당 국가의 음악 산업 현황· 해외 지원 프로그램 등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고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보여주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를 통해 에이팜에 참석하는 관계자와 아티스트들은 아·태 지역의 음악 산업에 대한 이해와 해외 진출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올해 에이팜은 국내·외 초청자들에게 울산의 특색 있는 장소를 보여주기 위해 정자 해변에 위치한 머큐어 엠버서더 울산에서 개최된다. ·폐막식, 위원회의, 쇼케이스, 컨퍼런스 등 대부분의 공식 프로그램을 소화하고, 에이팜 초이스 무대는 2019 울산프롬나드페스티벌 현장에 설치되어 음악 외에도 세계 각국에서 초청된 아티스트들과 공유하고 교감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 예정이다.

 

오직 음악을 위한, 단 하나의 네트워크에이팜포럼의 슬로건에 따라 에이팜은 더 수준 높고, 더 전문적인 정보 공유를 통해 장기적으로 음악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다.

 

앞으로‘2019 아시아퍼시픽뮤직미팅에 대해 7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연재 순서는 아래와 같다.

 

일 정

내 용

74(1)

2019 아시아퍼시픽뮤직미팅(에이팜, APaMM) 런칭 스페셜

- 아시아퍼시픽뮤직미팅,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다 -

81(1)

2019 에이팜 초청인사

82(1)

2019 에이팜 쇼케이스 아티스트

황진아(Hwang Gina), 반디(VANDI)

84(1)

2019 에이팜 쇼케이스 아티스트

그레이바이실버(Gray by silver), 헤이스트링(Hey String)

85(1)

2019 에이팜 쇼케이스 아티스트

사위(SaaWee), 억스(AUX)

91(1)

2019 에이팜 초이스

93(1)

2019 에이팜 로컬리티

 

 

문의: 울산문화재단 문화사업지원팀(052-269-7950)

 

 

 


CONTACT US

ULSAN ARTS AND CULTURE FOUNDATION

Telephone Number : 070-4213-0551

FAX : 052-259-7907

E-Mail : artandculture1@uacf.or.kr

Address : 202, Jungang-ro, Nam-gu, Ulsan, Republic of Korea

APaMM 2019

Copyright 2019
ULSAN ARTS AND CULTUR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

Requesting to the server,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