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ess

쇼케이스를 통해 알아보는 에이팜의 음악 (2) 


3. 반디(VANDI)
4. 억스(AUX)

 

    에이팜은 울산이라는 특정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한국 동시대의 음악 트랜드를 읽어 세계 각국의 전문가 그룹과 공유하는 데에 있다. 특히, 한국의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창작음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K-POP 등 유행을 선도하는 한류 음악과는 뚜렷하게 구분되는 특징이 있으며, 더 나아가 세계 각국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만들어진 음악과 소통하는 창구로서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반디(VANDI)와 억스(AUX)도 그들만의 독특한 창작 음악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 에이팜쇼케이스 3. 반디(VANDI)

반디 사진 1.jpg

 

- 새로운 악기 조합을 늘 연구하고 음악으로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하다 -

 

 반디(VANDI)는 연주를 위주로 하지만 다양한 악기의 실험을 통해 조화를  끌어냄으로써 전통 기반의 창작 음악이 가진 무궁무진한 매력을 찾아 나선다. 구성원 각자가 작곡가이자 연주자이지만 소비자로서의 역할에도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창작과 감상의 뚜렷한 경계를 두지 않고 있다. 

 

 반디는 국악관현악, 전통연희타악, 재즈 및 현대음악 등을 경험한 세 명이 결성한 단체이다. 아시아와 유럽의 여러 전통 악기를 다루는 멀티 인스  트루멘털리스트 이경구, 유병욱과 2012년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콩쿠르에서 대상과 베스트솔로상을 수상한 재즈 기타리스트 조영덕이 함께한다.

 

이들은 세계 각국을 다니며 현지 아티스트와 교류를 통해 느낀 감성과 테크닉을 악기에 접목하여 각국의 전통음악을 융합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연주 기법을 발견했다. 

 곡마다 다양한 악기 구성으로 신비스러운 스타일과 사운드를 선보이는  그들만의 음악 세계는 자연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영감에서 비롯된 것  이라 한다. 음악과 퍼포먼스를 통해 환경에 대한 메시지 전달은 관객과  소통하고자 하는 그들만의 사명감으로 집약된다.

 

 전통을 기반으로 창작된 음악에 대해 “전통 고유의 발음법과 전통 악기  고유의 소리, 리듬을 구성하는 악기의 톤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다  양합니다. 세계는 넓고 우리는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여러 나라의 토속적인 것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안정적이고 조화롭게 매칭 되는 순간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며 나온 결과물은 새로운 사운드의 형태로서 모두에게 특별한 음악으로 느껴질 것입니다.”라고 자신들의 생각을 말했다. 

 

 이번 에이팜 쇼케이스 무대를 통해서 반디만의 음악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국악을 기반으로 한 곡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색채를 강하게 묻어나는 음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각 나라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국악기가 해외에 더 많이 소개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는 기대감도 전하고 있다.

 

 

 



# 에이팜쇼케이스 4. 억스(AUX)

 

bf2da68460a4955e64bd66f841a200cf.png

 

- 서양악기를 국악기처럼 활용하여 억스만의 음악을 연주하다 -

 

 억스(AUX)의 음악은 다양한 장르와 악기들을 소화하여 자신만의 음악  으로 표현한다. 그들은 서양의 악기로도 우리 전통음악의 고유한 시김새(음을 꾸며내는 모양새)와 장단에 녹여내어 세계인이 공감하는 음악을 만들어 가고 있다.

 

 억스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매력에 대해 “한국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서양악기가 우리 장단에 녹아들도록 구성하여 베이스는 거문고 주법을  차용하기도 하고, 드럼은 동해안별신굿 장단을 연주하기도 합니다. 일부러 한국적인 음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마음을 다해 음악을 만들면 관객들도 함께 우리 음악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음악  창작 방향입니다.”라고 밝혔다.

 

판소리 서진실, 퍼커션 이우성, 베이스  이시원, 기타 전무진, 키보드 정다은, 태평소, 피리 박지영, 드럼 장영구 등 7명을 멤버로 활동한다.

 

 억스는 2010년 국악방송 21C한국음악프로젝트에서 대상 받은 것을 시작으로 그다음 해 야마하아시안비트 페스티벌 우승, 2012 광주월드뮤직 페스티벌, 2013 EBS K-story pop 콘테스트 금상, 2017 WOMEX 쇼케이스에 선정되어 무대에 오른 적이 있으며 2016년 에이팜 쇼케이스 선정, 2017년 울산월드뮤직페스티벌을 통해 이미 울산에서 선보인바 있다.

 

 특히 지난 2016 에이팜 참가를 계기로 2017년에는 세계 최대의 뮤직마켓인 워멕스(WOMEX)에 초청되기도 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올해에도 세계 각국의 음악산업 전문가와 아티스트들과 만나게 되는 에이팜에 대한 기대와 함께 한층 완성도가 높아진 자신들의 음악과 퍼포먼스를 자신있게 선보일 것이라 한다.

 

http://www.ulsanpress.net/news/articleView.html?idxno=334948

 

문의: 울산문화재단 문화사업지원팀(052-269-7950)

 

 


CONTACT US

ULSAN ARTS AND CULTURE FOUNDATION

Telephone Number : 070-4213-0551

FAX : 052-259-7907

E-Mail : artandculture1@uacf.or.kr

Address : 202, Jungang-ro, Nam-gu, Ulsan, Republic of Korea

APaMM 2019

Copyright 2019
ULSAN ARTS AND CULTUR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

Requesting to the server, please wait.